티스토리 뷰
목차
소득이 없어서 불안하고 자식들에게 짐이 될까봐 걱정이 되는 나이에 접어들었다면 주택연금에 대해 생각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. 고정적으로 생활비가 나온다면 그것만큼 맘 편하게 살수 있는 방법이 또 있을까요? 내 집으로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를 지금 해보시고 한달에 주택연금 수령액이 얼마나 나오는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
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 방법
고정적인 생활비를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에 가입하면 내가 살고 있는 주택으로 예상연금이 얼마나 나올까요?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해서 조회해 보실수 있습니다.
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주택연금을 선택하고 예상연금 조회에서 내가 한달에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계산해서 보여줍니다.
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는 부부 중 연소자 연령 기준으로 월지급금이 산정되며, 주택소유자의 생년월일과 주택구분, 시세검색을 통한 주택의 가격과 지급방식을 필수항목으로 입력해주면 매월 나오는 주택연금 예상연금 수령액이 얼마인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.
주택연금 월수령액 예시
70세 연령을 기준으로 주택연금에 가입시 3억원의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월886,000원이 평생동안 매월 지급되며, 5억원의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월1,470,000원을 평생동안 받아서 생활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주택의 가격이 더 비싸거나 부부 중 연소자 연령이 더 높다면 금액은 더 높아집니다.
주택연금 장점
1.주택연금은 평생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해드리며, 부부 중 한 분이 돌아가신 경우에도 연금의 감액 없이 100% 동일금액의 지급을 보장해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볼수 있습니다.
2.주택연금제도는 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증하기 때문에 연금지급 중단의 위험이 없어서 평생동안 안심하고 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3.시간이 지나서 부부 모두가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서 정산절차를 거친 후 연금수령액 등이 집값을 초과하여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, 반대로 집갑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아가는 합리적인 상속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.
금액비교 | 정산방법 |
주택처분금액>연금지급총액 | 남는 부분은 채무자(상속인)에게 돌아감 |
주택처분금액<연금지급총액 | 부족분에 대해 채무자(상속인)에게 별도 청구 없음 |
※연금지급총액=①월지급금 누계 +②수시인출금 +③보증료(초기보증료 및 연보증료)+④(①,②,③)에 대한 대출이자
4.주택연금을 가입시 다양한 세제혜택도 있습니다.
주택연금 취급 절차
1.상담/신청 :공사→2.심사(공사)→3.보증약정/담보설정(공사)→4.보증서발급(공사)→5.대출실행(금융기관)
주택연금 상담예약 및 신청방법
주택연금 상담예약 및 신청은 신청인이 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,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.
상담예약
방문 신청이 어려우신 분은 상담예약을 하실 수 있으며 상담희망일자 또는 신청일 이후 2영업일 이내에 전문 상담실장이 안내전화를 드립니다.
방문상담 및 가입신청
주택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를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인터넷 가입신청
인터넷으로 가입신청을 하시면 공사 직원이 연락을 드려 신청내용 확인 및 심사를 진행하며, 주택연금 가입신청을 위해 공동인증서,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.
인터넷으로 가입신청 후 보증약정 및 대출약정 등을 위해 관할지사와 금융기관 내방은 필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